2012년 10월 4일 목요일

문제

  문제를 풀어나가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문제는 비교적 답을 찾음으로써 풀릴 수도 있고, 대안을 내놓으면서, 그리고 아주 최악의 문제로써 문제를 회피하고 현실 안주하면서 풀리는 대신 나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을 법하다.

  무엇이 되었든 내 머릿속의 문제, 내 몸뚱이를 옭아매고 있는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근본 원인을 파악해야할 것..문제의 근본원인을 잘못 파악하게 되면, 그럼 이 잘못파악했는지 아닌지도 또 다른 문제가 되고. 문제를 해결했다, 하고 마음을 놓고 쉬었는데 해결한 게 아니라 더 큰 문제, 내가 해결해 보기 쉽지않은 범위의 문제가 다가오기도 한다.

  또 문제를 가진 이 가진 (역량..이라 말할 수 있지만 어쩌면 성향일지도) 이 파악되는 위치와 깊이도 다 다르겠지?
  1 문제의 원인이 될 법한  것들을 문제가 발생한 때를 줄자의 끝으로 잡고 역으로 찾아 올라가며 줄자처럼 일렬로 늘어놓았을때, 문제가 발생한 지점보다 더욱 앞선 지점에 원인이 있을지
아니면 좀 더 늦게 원인을 파악할지. 줄자의 앞선 지점에 있을 수록 문제와의 인과관계는 더 긴밀할 가능성도 있다.
  2 혹은 깊이다. 내가 문제의 근본원인이라고 생각한 것의 또다른 원인을 계속 계속 찾아나갈 수 있는 가능성의 깊이. 꼬리를 물고 문제의 원인을 찾고, 또 그 원인의 원인을 찾으려는 행동이 과연 애초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도움을 줄 것인가.. 는 나도 모른다. 어쩜 방해가 될지도.

  어느쪽이 괜찮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는 너무 주관적이니까 일단 문제를 가진 사람에게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을지.. 로 문제의 해결 정도를 측정해 본다 하자.

  위기는 정말 문자그대로 터닝포인트다. 위로 솟을지, 아래로 고꾸라질지의 갈래길에 있는 나 자신이 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일지도 모른다. 갈래길에서 머뭇거리지 않고 슝~ 하고 날라가 버리면 위기는 어쩌면 없어질지도 모른다.  어쩌면 위기를 더 좋아질지 안 좋아질지 의 여부가 아니라 그냥 다른 답안을 두개 선택하는 나에게 주어진 특권일지도 모른다.  내가 가장 좋은답과 가장 안 좋은 답을 가져다 놓고 위기로 인식한 것일지도 모른다.
아 어렵다, ^^;

  때론  문제의 원인은 환상에서 찾아지기조차 한다. 환상이라 함은 이를 테면 어른들 흔히 하시는 말씀..에휴 니가 전생에 무슨 죄를 지어서..은 것들이다. 그래서 때론 문제를 풀기 위해 개인적인 기도를 드리고, 무당을 찾고.

 문제의 원인을 환상에서 찾는 지점을 내가 위에서 말한 깊이와 길이 두 잣대로 재어보자면
깊이? 아니면 길이?  길이로 따지면 환상이야말로 문제발생에서 제일 먼 지점에서 벌어진 일일 것이고, (왜냐하면 이성적으로 본 인과관계가 있지 않으니까) 깊이로 따지자면 가장 얕은 방법이 아닐까 한다. 왜냐하면 에휴, 내가 이래서 지금 이렇구나.. 하는 한탄은 그 한탄을 위해 더 생각할 거리가 없으니까.

   왜 갑자기 문제의 원인을 찾는 방법 중 하나로 환상을 들었을까... 괜히 사람들은.. 혹자는.. 하고 남 얘길 하려 한 것이 아니다.  바로 내얘기다. 내가 종종 아 이래서 나는 벌 받나 보다 하고 고개를 수그리는 상황들이 생각나서.
  아- 나는 살면서 딱 한가지 문자그대로 <<나쁜 짓을 한다.  어린애 있는데서 담배피기, 벽,
환경오염물질 몰래 버리기,쓰레기 산에 버리기, 분리수거 안하기..  처럼 향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파괴력은 무시못하는 나쁜 짓이다.  나쁜 짓에 발을 들인 지는 약 7개월 정도 되보인다. 한 반년 전쯤, 어느날 갑자기 그 행동에 대해 스스로가 너무나 죄스럽고 해서는 안될 것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 같다.  그 이후로 나는 종종 나에게 생긴 문제의 원인을 환상에서 찾으려는 시도를 하려 할 때 자꾸 이렇게 생각하게 된다. 아, 내가 그때 그 나쁜 짓을 해서 지금 벌 받나보다. 이 순간에 있나보다.

  휴. 이 글을 마지막으로 정리하며 나는 두 가지를 스스로에게 다짐하자. 하나는 나쁜짓을 절대 하지 말자. 아까 스스로 적어놓았듯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파급력은 꽤 있어 보이는 행동이다. 둘째는 문제의 원인을 환상에서 찾으려 하지 말 것. 긴 줄자의 어느 지점, 어느 깊이의 사건을 너가 문제와 관계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환상속에서는 찾지 말것.

댓글 없음:

댓글 쓰기